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신(pregnancy)에 시기별 좋은 음식

임신(pregnancy)에 시기별 좋은 음식

샐러드샐러드

 

임신 초기(1~3개월) 산뜻한 음식을 많이 드세요

임신 초기는 대부분의 산모가 입덧을 하는 시기여서 음식을 충분히 먹지 못하는 때가 많지요. 하지만 임신 초기에는 태아가 영양분을 그렇게 많이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입덧이 심할 때는 차가운 음식, 상큼한 샐러드 등이 입맛을 돋우는데 효과적이랍니다.

생선생선

이 시기에는 음식의 양보다는 질을 고려해서 먹어야 합니다. 태아의 몸이 각 기관으로 분화하여 발달하고 뇌세포가 급속히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단백질과 칼슘은 평소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고기고기

임신 중기(4~6개월) 단백질과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소금소금

임신 중기에 접어들면 입덧도 어느 정도 가라앉고 임신부와 태아 모두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상태라서 비교적 몸과 마음이 편해질 거예요. 단 이 시기부터는 태아가 무럭무럭 자라기 시작하므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한답니다.

특히 고단백질 식품과 철분·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해요. 칼슘은 태아의 뼈를 튼튼히 하기 위해서나 출산 후 모체의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충분히 섭취하세요.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려면 비타민D함유식품을 함께 먹는 것이 좋답니다. 태반과 기타 부속물을 형성할 때나 태아의 두뇌 발달과 근육 형성에 반드시 필요한 단백질 섭취도 신경쓰세요.

임신 말기(7~9개월) 염분 섭취를 줄이시면 좋아요

임신 말기에는 임신중독증에 걸릴 우려가 있으니 염분과 수분섭취를 조절하세요. 너무 짜게 먹거나 수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임신중독증과 부종 등이 초래되기 쉽답니다. 지나치게 살이 많이 찌는 임신성 비만에도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이 시기부터 출생 후6개월까지 태아의 두뇌가 가장 많이 발달한다고 해요. 따라서 두뇌발달에 좋은 단백질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또 단백질의 아미노산과 어울려 두뇌발육을 돕는 비타민B군, 비타민C와E등을 많이 함유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