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모유수유를 한다면 좋은 장점이 많다

모유수유를 한다면 좋은 장점이 많다

 

 

 

아기를 키울때 모유 수유를  하면 산모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볼께요

 

 

모유수유 장점모유수유 장점

 

1. 먼저 일반적으로 아이에게 젖을 먹이면 지속적인 호르몬 변화가 있어서 산후 회복이 빨라져서 좋다고 합니다.

2. 젖을 먹이면 산후 출혈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3.아가가 젖을 빨면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은 모유를 잘 나오게 하는 역할도 하지만 자궁의 수축을 돕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출산 후 출혈을 줄일 수 있습니다.

4.모유를 먹이면 엄마가 날씬해집니다. 모유를 먹이는 엄마는 임신 중 몸에 저장해 둔 지방을 활용하여 젖을 만들기 때문에 몸무게가 빨리 줄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배에 쌓였던 지방이 많이 빠져나가 임신 전의 몸매로 돌아가기가 쉽습니다.

 

 

젖을 먹여 키운 엄마는 뼈도 더 튼튼해집니다. 폐경 후 골다공증과 골반 뼈가 부러지는 일도 적어지고 난소암과 유방암도 적게 걸립니다

 

 젖을 먹이면 어느 정도 피임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낮이나 밤이나 충분히 직접 수유를 하고 젖 이외에 다른 음식을 먹이지 않고, 아직 생리가 돌아오지 않았고 출산 후 6개월이 되지 않았다면 모유 수유만으로 98% 정도의 피임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 직장에 나가는 엄마라면 이런 조건 외에 아기와 떨어져 있을 때도 함께 지낼 때 이상으로 자주 젖을 짜야 약 95%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모자 건강을 위해 최소 18개월, 가능하면 3년 이상 터울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을 먹이면 아기 키우기도 쉽습니다. 모유는 엄마가 준비하지 않아도 되고 항상 일정한 온도로 아가가 원하면 언제라도 바로 줄 수 있습니다. 우유병처럼 소독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먹다가 남은 분유는 버려야 하지만 모유는 쉬었다가 다시 먹여도 상관이 없습니다.